계란찜 만들기 대충해도 맛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인생활 또는 2인생활을 하면서 간단한 반찬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맛과 동시에 간편한 조리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목차의 제목을 누르면 해당 내용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궁금한 내용만 선택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목차
Toggle계란요리
심플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계란은 라면에 넣어먹는 용도 외에 그리 다양하게 이용되지 않을 것입니다.
주로 인스턴트 식품 또는 배달음식으로 끼니를 때우는 경우가 많았지만 식비가 오른 상황에서 집밥을 해먹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계란을 이용한 간단한 요리들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밥솥을 이용하여 맥반석 계란을 해 두는 것도 오랜기간 보관하면서 간식대용으로 먹기에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계란찜 만들기 관련된 오해
매우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는 계란찜과 관련하여 몇가지 사소한 오해가 있습니다.
이 사소한 오해 몇 가지가 아직까지 계란찜을 만드는데 너무나 큰 방해요소가 되었을 것입니다.
첫번째 오해는 바로 계란찜을 하려면 많은 재료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다양한 재료들이 준비되고 요리에 활용된다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다양한 재료가 준비될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한끼 식사에 반찬으로 먹을 정도(라고 표현하지만 충분히 맛있습니다)의 요리가 필요하다면 몇가지 재료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두번째 이유는 뒷처리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계란찜은 요리후 다 먹고 나면 냄비에 들러붙어 설거지 하기가 매우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간단한 한끼식사를 준비하는데 뒷처리가 불편하고 까다롭다면 계란찜 만들기 시도는 해볼 엄두도 낼 수 없을 것입니다.
이는 계란찜을 조리하는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식사 후에도 다른 식기들과 같이 편하게 설거지할 수 있는 조리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계란찜 만들기 재료
계란찜 만들기 재료는 크게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필수재료와 반드시 필요하지만 둘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재료 그리고 마지막으로 있으면 좋은 재료입니다.
계란찜 만들기 위한 필수 재료는 물과 계란입니다.
이는 너무나도 당연한 주요 재료가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계란찜의 간을 맞추기 위한 선택 재료로써 소금 또는 새우젓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취향 또는 집에 있는 재료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있으면 좋은 재료는 손질된 파와 다시다 입니다.
파는 없어도 무관하며 있으면 식감과 약간의 맛을 더해줍니다. 다시다는 감칠맛을 더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가끔 쿠팡에서 손질된 파와 새우젓 가장 작은것을 계란과 함께 새벽배송으로 구매해서 계란찜과 맥반석계란을 해 먹습니다.
파는 냉동보관하면서 다른 요리를 할 때에 사용하기도 하며 새우젓은 한번 사면 계란찜을 해 먹을때 마다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계란찜 만드는 방법
성인남성 1인 기준으로 계란 5개를 이용해서 계란찜을 하면 여유있게 3끼는 충분히 해결됩니다.
냉장보관하며 차가운 상태로 먹어도 맛있는 계란찜 성의없이 하면서도 맛있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의 레시피 대로 처음 계란찜 만들기 방법을 따라하신 후 물의 양이나 본인에게 맞는 간을 찾아간다면 다음부터는 본인만의 레시피로 만족스러운 계란찜을 하게 될 것입니다.
물 끓이기
물 500ml를 냄비에 먼저 끓여줍니다.
계란 준비하기
냄비의 물이 끓는 동안 대접에 계란 5개를 풀어줍니다. 이때 간을 함께 해주면 되겠습니다.
새우젓의 경우 밥숟가락으로 크게 한스푼 넣어주면 되며 소금의 경우 밥숟가락으로 1/4스푼정도 넣어주면 되겠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양이 들어가야 어느정도 간이 됩니다.
대접에 계란과 소금 또는 새우젓을 넣고 마구 저어주면 되겠습니다.
냄비에 계란 넣기
물이 팔팔 끓으면 준비한 계란을 냄비에 넣어줍니다.
냄비에 넣고 처음 순간은 ‘아, 계란찜 만들기 실패했나?’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했던 계란찜의 모습과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잠시후 상상했던 맛의 계란찜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옵션재료 넣고 저어주기
냄비에 계란을 넣고 1분정도 지나면 익숙한 계란찜 냄새가 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때 파와 다시다중 준비된 재료가 있다면 넣어줍니다.
파는 손질된 파를 기준으로 성인남성의 반주먹 정도 쥐어서 넣어주면 되겠으며 다시다는 밥숟가락 기준으로 1/6정도로 소량만 넣어줘도 충분합니다.
이 두가지 재료는 없으면 생략해도 상관 없습니다.
계란을 저어주면 덩어리진 느낌이 느껴 질 것입니다.
3분정도 저어주면 식당에서 보던 계란찜과 비슷한 모양새와 함께 보다 완성된 계란찜의 냄새를 맡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계란이 익어서 덩어리지고 흐물흐물한 상태가 보이지 않는다면 완성된 것입니다.
참고로 계란찜의 계란을 다 먹고 남은 국물에 만두를 넣어 끓여 먹으면 이 역시 매우 만족할 만한 한 끼 식사가 됩니다.
유용하셨나요?
평점 0 / 5. 투표 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