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코드 하리보 노래봇 추가하고 활용하는 방법

디스코드 하리보 : 디스코드 채널에 참여한 사람들과 노래를 함께 들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바로 노래봇을 참여시켜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봇의 개념을 잘 이해하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니 개념을 잘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디스코드 봇

디스코드의 기본 개념은 초보자를 위한 글에서 설명하였듯 음성 및 채팅을 이용한 커뮤니티 성격을 갖고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채널이라 부르는 채팅창에 사람들이 모여 음성 또는 채팅으로 대화를 하는 공간인데 여기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로봇을 참여시켜 로봇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 또는 핸드폰의 어플을 설치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특수한 기능을 갖춘 로봇(이하 ‘봇’이라 칭함)을 만들어 놓으면 그중 필요한 봇을 채팅창(이하 ‘채널’이라 칭함)으로 초대한 후 활용하는 것입니다.

아직은 대부분이 영어로 되어 있기에 다양한 기능 중에서 노래를 찾아서 들려주는 디스코드 노래봇 활용도가 국내에서는 가장 높습니다.

디스코드 노래봇

디스코드 노래봇은 서버운영자가 노래를 검색해서 틀면 노래봇이 속해있는 채널의 모든 사람들이 같은 노래를 들을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2020년 다양한 노래봇이 제작되었는데 제작자가 음향조절등의 기능을 첨가하면서 저작권 문제로 지금은 작동하지 않는 봇들도 있으므로 이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봇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 하였다면 작동 방법도 쉽게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 운영자가 필요한 기능을 갖춘 봇(예를들면 디스코드 노래봇)을 검색
  • 봇을 운영하고자 하는 채널로 초대
  • 다양한 명령어를 활용하여 봇의 기능 활용

이와 같은 간단한 원리로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디스코드 하리보

국내에서는 다양한 디스코드 봇 중에서 노래봇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디스코드 하리보 봇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28만이 넘는 서버에 설치되어 800만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는 하리보를 설치하고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디스코드 하리보 설치

디스코드 하리보 설치를 위해서는 우선 하리보 봇을 제작한 웹사이트로 이동해야 합니다.

하단의 버튼을 누르면 하리보 봇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화면은 매우 간단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디스코드에서 노래를 재생할 수 있는 ‘봇’ 이라는 설명과 284,000이 넘는 서버 및 800만 명 이상이 이용 중이라는 짧은 문구 아래에 서버에 초대하기 버튼과 공지 버튼이 있습니다.

디스코드 하리보 봇을 초대하여 이용할 것이므로 서버에 초대하기 버튼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초대하기 버튼을 누르면 봇을 초대할 서버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며 본인의 서버(여러개를 만들었을 경우)중 봇을 설치할 서버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서버 선택 후 나오는 권한 사용에 관한 화면에서는 모든 권한을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작동하므로 모든 권한을 체크한 후 하단의 승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직접 봇을 초대한 것인지 확인하는 ‘사람입니다’라는 문구에 체크하는 버튼이 나오는데 체크하고 확인하시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디스코드 하리보 사용법

디스코드 하리보 초대 작업을 완료한 후, 디스코드에 로그인하고 서버에 들어가보면 우측에 노래하는하리보봇이 추가되어 있을 것입니다.

디스코드 노래봇은 음성채팅방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하리보는 다양한 명령어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멜론 순위 최대100곡을 검색하여 플레이 하는 방법으로 음성채팅창에서 다음의 명령어 순으로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 !!melonchart 50 입력
  • 화면 아래의 버튼을 이용해 플레이

매우 간단한 방법으로 채널에 참여중인 인원들과 노래를 함께 들을 수 있습니다.

명령어 뒤의 숫자는 1부터 100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멜론차트 몇위까지 검색해서 들을 것인지 정하면 됩니다.

채팅창에 !!help 혹은 !!도움말 이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하리보의 다양한 명령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코드 하리보 음악이 안나올때

지금까지 알아본 방법으로 디스코드 하리보 봇을 초대하고 명령어 입력까지 완료하여 채팅창에 정상적인 화면이 나오는데 정작 음악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음악이 나오지 않는다기 보다는 음악소리가 들리지 않는 것이라는 표현이 맞습니다.

채팅창 좌측 채널목록 하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설정 버튼)을 눌러서 ‘음성 및 비디오’메뉴를 눌러서 출력장치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출력장치를 제대로 선택해 준다면 정상적으로 음악소리가 들릴 것입니다.

하리보봇 공지사항

한글을 지원하는 하리보봇의 공지사항에는 하리보봇에 관한 정보가 있습니다.

봇을 프로그래밍 한 언어는 Kotlin이며 지원하는 음원소스는 유튜브, 유튜브 스트리밍, 트위치 스트리밍, 사운드 클라우드, Vimeo, Bandcamp, HTTP링크이며 간단한 명령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Pinterest
LinkedIn
On Key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