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비교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비교 해보면 과연 어떤 플랫폼으로 시작해야 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분이라면 봐야 할 정보입니다.

참고로 부업통장 이라는 네이버 카페에서는 온라인 부업과 관련하여 매우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수익형 블로그를 함에 있어서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두 가지를 대표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비교적 정보를 얻기 쉬운 티스토리로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고 있으며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기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지 않는 이유를 묻는 대답에는 한결같이 ‘워드프레스는 어렵다’라고 합니다.

과연 워드프레스가 정말 어려운지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비교 – 관리자 화면

우선 막 제작한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의 관리자 화면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을 캡처한 이미지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화면은 크게 3개의 섹션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위젯을 지원하는 기능을 갖춘 1번 섹션과 메뉴를 담당하는 2번섹션 그리고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정보를 보여주는 알림판 섹션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알림판에서 알려주는 내용은 관리자가 선택하여 나타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을 캡처한 이미지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은 크게 5개의 섹션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주 메뉴를 갖춘 1번 섹션과 블로그의 정보를 알려주는 2번섹션 그리고 메뉴를 담당하는 3번섹션, 티스토리 홈페이지의 정보를 보여주는 알림판인 4번섹션 마지막으로 티스토리 관련 정보들을 푸터로 나타낸 5번 섹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비교해 본다면 관리자 화면 자체로는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의 난이도 차이는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고 판단됩니다.

블로그 홈페이지 제작 방법

블로그 홈페이지의 제작 방법에는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의 차이점이 분명하게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비교 – 비용

첫 번째 차이점은 홈페이지를 제작하는데 금전적 지출의 발생여부가 되겠습니다.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는 블로그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공간(이후 ‘서버’라고 표현하겠습니다)을 무료로 제공해 줍니다. 이용자가 별도로 서버를 준비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반면 워드프레스의 경우 서버를 본인이 준비를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서버를 직접 준비하기에는 금전적 부담이 되므로 웹 서버를 임대해주는 서비스(이후 ‘호스팅’이라 표현하겠습니다.)를 호스팅 업체(국내 업체로는 카페24, 가비아 등이 유명합니다)에 비용을 지불하고 일정기간 임대를 합니다.

서버를 준비하는 단계에서 서버의 용량에 따라 적게는 ‘1만원정도/년’ 에서 많게는 ‘10만원 이상/년’의 비용이 차이가 납니다.

참고로 초반에는 1만원정도의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고 추후에 추가비용을 지불하여 용량을 늘리는 방법이 있으며 추가비용을 지불해야 할 정도로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성장한다면 이는 충분한 가치가 있는 지출이 되겠습니다.

도메인은 티스토리와 호스팅업체 공통적으로 자사의 서브도메인을 무료로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서브도메인이란 본래의 도메인에 소속되어 있는 하위도메인 개념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예를들어 티스토리의 경우 tistory.com이라는 본래의 도메인을 고정하고 aaa.tistory.com 과같은 도메인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는 호스팅 업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블로그 홈페이지로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는 티스토리의 경우 자사의 본래 도메인을 활용한 서브도메인을 많이 활용하는 편이지만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경우 호스팅 업체의 서브도메인 보다는 본인이 원하는 도메인을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참고로 추후의 보다 자유로운 운영을 위하여 티스토리 사용자들도 본인이 원하는 도매인을 구매하여 이용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결국 금전적 지출이 차이가 발생하지만 이는 실제 체감상 그리 큰 차이는 아닐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비교 – 포스팅 방법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는 우선 시작하고 포스팅하는 방법을 질문 또는 검색을 하는 반면에 워드프레스는 포스팅하는 방법이 어렵다고 시작을 못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분명 포스팅 하는 방법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다만 그전에 질문을 먼저 해보고 싶습니다.

  •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해 보고자 하는 사람에게 질문
    • 티스토리 포스팅이 어려울까요? 워드프레스 포스팅이 어려울까요?
  •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중인 사람에게 질문
    • 처음 티스토리 시작할 때 포스팅 하는 방법을 잘 알고 계셨나요?

제가 생각하는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의 포스팅 방법에 대한 의견은 간단합니다.

포스팅 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난이도의 차이는 사람마다 다르다!입니다.

이는 마치 짜장라면을 한번도 조리해보지 못한 사람에게

‘당신은 짜파게티를 끓여드실래요 짜짜로니를 끓여 드실래요?’

정도 수준의 질문에 불과한 것입니다.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Pinterest
LinkedIn
On Key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