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쏘카 반납장소 변경 방법 상황별로 알아보기

쏘카 반납장소 변경 방법이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알고 그에 따라 잘 대처하기 위하여 알아야 할 내용들을 쉽게 정리했습니다.

서론

다양한 차량을 필요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공유차량 서비스인 쏘카를 이용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쏘카 차량을 보관하는 장소도 늘어나면서 이용은 보다 편리해 졌습니다.

차량에 탑승하는 남성(좌측)과 쏘카 어플 실행화면(우측)
쏘카

기본적으로 차량을 빌린 장소에 반납이 원칙인 쏘카를 이용함에 있어 차량공유의 목적 또는 개인의 스케쥴 및 사정 등에 의하여 반납장소를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쏘카 반납장소 변경 방법을 결정짓는 중요한 사항은 변경 시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황별 변경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쏘카 차량공유 개념

쏘카 어플을 설치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쏘카에서 운영하는 차량을 일정한 규칙에 맞춰 시간과 장소를 정해 이용하는 공유서비스 입니다.

즉, 약속된 시간에 약속된 장소에서 본인이 차량을 찾아서 목적에 맞게 운행을 하고, 약속된 시간에 약속된 장소에 반납을 하는 것이 기본적인 규칙이 되겠습니다.

쏘카 운영의 가장 중요한 점은 다양한 사람들이 원활하게 차량을 공유할 수 있도록 규칙(약속된 시간, 약속된 장소에 차량이 있어야 함)이 지켜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쏘카 서비스 개선

쏘카 어플 화면을 캡처한 3장의 이미지
쏘카 어플

쏘카의 기본적인 운영은 일정한 장소에 등록되어 있는 차량을 일정시간 운행하고 그 장소에 반납하는 것이었습니다.

쏘카를 이용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쏘카의 운영은 보다 탄력적으로 가능해 졌고, 차량을 받은 장소와 반납하는 장소가 다른 경우에도 이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쏘카 차량을 보관하는 쏘카존이 늘어나고, 운영하는 차량이 늘어남에 따라 운영 시스템도 나날이 개선되었습니다.

보다 광역적으로 관리가 가능해 짐에 따라 차량 예약 방식도 다양해 졌습니다.

예약 방식이 지정된 쏘카존으로 직접 방문하여 차량을 찾을 수 있는 방식과 본인이 원하는 장소까지 차량을 가져다 주는 방식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차량을 가져다 주는 방식에는 추가비용이 지불됩니다.

쏘카 반납장소 변경

쏘카 서비스의 개선은 기존의 ‘차량을 받은 곳에 반납하는 방식’에서 확장하여 ‘차량을 반납하는 곳을 설정 하는 방식’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쏘카 반납장소 변경 상황은 예정된 변경과 예기치 못한 차량 공유 중 변경으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쏘카 반납장소 변경 – 쏘카 차량공유 예약시

차량공유 예약 시 쏘카 반납장소 변경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쏘카 차량을 이용함에 있어 예정된 계획에 따라 반납 장소가 차를 빌린 장소와 다른 상황일 수 있습니다.

차량을 받은 쏘카존이 아닌 쏘카 반납장소 변경 계획이 있는 경우에는 쏘카존에서 차량을 찾아서 이용하는 경우와 원하는 장소에서 차량을 받는 부릉 서비스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쏘카존에서 찾아서 반납장소 변경하는 경우

쏘카 예약을 위해 시간을 지정하고 지도에 표시된 쏘카존을 누르면 이용가능한 차량정보와 함께 ‘편도 가능’표시가 된 차량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차량이 편도가능 차량입니다.

편도가능 차량을 선택할 경우 본인이 선택한 쏘카존 반경 50Km 안에 있는 주차장을 선택하여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본인이 쏘카 반납장소 변경 후 예약시 설정해 둔 주차장에 반납해둔 차량을 쏘케어서 회수하는 데 드는 변경요금이 추가 됩니다.

쏘카존 편도 반납장소 변경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 요금 10,000원 + 추가 요금 주행거리 1km당 800원

즉, 처음 차를 빌린장소에서 멀어질 수록 1만원과 더하여 추가 비용이 지불되는 것입니다.

부릉 서비스를 이용하여 반납장소 변경하는 경우

쏘카 예약 시 차량을 받을 곳을 지정하여 지정된 장소에서 차량을 받는 부릉 서비스의 경우에도 쏘카 반납장소 변경 가능합니다.

예약 시 차량을 받을 장소와 차량을 반납할 장소를 미리 설정을 해 두면 설정된 장소에 반납을 하면 되겠습니다.

설정이 가능한 장소는 지도에상에 밝게 표시가 되며 이는 부릉 서비스가 가능한 수도권 외의 지역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납장소가 변경되는 경우 추가요금이 발생되며 추가되는 요금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천공항, 김포공항을 제외한 지역
    • 기본요금 2,000원 + 추가 요금 주행거리 1km당 800원
  • 인천공항, 김포공항
    • 기본요금 2,000원 + 추가 요금 주행거리 1km당 1,000원

즉, 처음 차를 빌린장소에서 멀어질수록 추가요금은 더 많이 지불됩니다.

쏘카 반납장소 변경 – 쏘카 이용중 변경

쏘카 반납장소 변경을 검색하는 많은 분들이 적용되는 상황으로 예상됩니다.

쏘카 이용중 반납장소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아래 방법으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갑작스런 계획의 변경 등으로 쏘카 반납 장소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이를 쏘카측에 알려야 합니다.

메인화면 좌측 하단의 고객센터로 이동하여 챗봇 연결하기 기능을 이용하여 반납 장소 변경에 관한 내용을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채팅 상담이 힘든 경우에는 상담센터와 전화연결을 통하여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예정했던 예약상황과 다르게 쏘카 반납장소 변경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패널티가 주어지고 추가요금이 발생하므로 쏘카 이용 예약시 신중함을 기해야 하겠습니다.

쏘카 반납장소 변경 – 불가피한 상황

본인은 약속된 시간에 약속된 장소로 차량을 반납하려 했지만 불가피한 상황으로 반납장소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쏘카에서 언급하는 불가피한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정된 쏘카존이 만차인 경우
  • 입출차 제한으로 쏘카존 이용이 불가한 경우
  • 지정된 주차 위치에 다른 차량이 주차된 경우

이와 같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지정된 반납 장소에 차량을 반납할 수 없는 경우라면 반드시 고객센터로 문의 후 상담사의 안내에 따라 반납을 해야 합니다.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Pinterest
LinkedIn
On Key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