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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시트 합치기 파일병합 엄청 쉽다는 사실

엑셀 시트 합치기 작업이 필요한 상황이거나, 도움이 되는 상황이 매우 많습니다. 여러명이 개별 작업한 결과물을 한개의 파일로 만들거나, 여러개의 엑셀파일 자료들을 하나의 파일로 정리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잠시 후 이 글을 읽고 난 여러분은 간단한 작업은 굳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손쉽게 할 수 있으며, 여러개의 복잡한 파일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손쉽게 작업을 완료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작업이 완료된 파일은 엑셀 뷰어 프로그램에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한컴 오피스 뷰어

엑셀 시트

엑셀은 여러개의 문서를 하나의 파일처럼 관리할 수 있는 시트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새 문서를 시작하면 화면 우측 하단에 ‘sheet1’이라는 표시와 옆에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sheet2’가 생성됩니다. 이는 마치 새로운 엑셀 파일을 실행한 것과 같은 모습입니다.

엑셀 프로그램은 이처럼 시트라는 개념으로 여러 작업을 한개의 파일에 담아 보다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 시트 합치기

서로 다른 엑셀 파일의 엑셀 시트 합치기 작업은 매우 쉽습니다. 다만 방법을 모를 뿐입니다.

엑셀 시트를 합치는 방법으로는 크게 시트를 옮기는 작업과 시트를 복사하는 작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엑셀 시트 합치기 – 다른파일로 시트 옮기기

A라는 엑셀파일과 B라는 엑셀파일이 있는 상황에서 B라는 파일의 엑셀 시트를 A라는 파일로 옮기는 방법은 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 공동 작업이 완료된 후 최종 보고를 위한 파일이 필요한 때
  • 비슷한 주제의 엑셀 파일들을 하나의 파일로 종합하고 이전파일의 백업이 필요 없을때
  • 여러개의 엑셀 파일들을 공통된 주제별로 분류하여 깔끔하게 정리하고자 할 때

위의 상황 외에 매우 다양한 상황에서 엑셀 파일 합치기 작업을 하게 됩니다.

단순히 엑셀 파일 합치기 개념의 시트를 옮기는 작업은 크게 세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 드래그 앤 드롭 방식
    • 시트를 합치고자 하는 파일을 모두 실행 합니다.
    • 옮기려는 시트 하단의 시트명(따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sheet 숫자’로 설정됩니다.)을 드래그하여 합쳐지고자 하는 엑셀 파일로 옮겨옵니다.
  • 메뉴 클릭 방식
    • 옮기고자 하는 시트 하단의 시트명에 마우스를 위치시키고 우측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동/복사’를 클릭합니다.
    • 옮기고자 하는 엑셀 파일을 선택 후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 프로그램 활용방식
    • 하단의 영상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엑셀 시트 합치기 – 다른파일로 시트 복사하기

엑셀 시트 합치기 작업중 단순히 옮기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파일에 자료를 모으기 위해 복사하는 작업을 하는 방법은 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 공동 작업중 자료를 통합하여 중간 보고를 위한 통합 파일이 필요한 때
  • 엑셀 파일 합치기 작업을 하지만 만약을 대비하기 위한 백업 파일이 필요하다 판단될 때

주로 위의 상황에서 원본 파일은 남겨둔 채 엑셀 시트 합치기 작업을 하며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메뉴 클릭 방식
    • 옮기고자 하는 시트 하단의 시트명에 마우스를 위치시키고 우측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동/복사’를 클릭합니다.
    • 옮기고자 하는 엑셀 파일을 선택합니다.
    • 하단의 ‘복사본 만들기’ 체크박스를 체크합니다.
    •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 프로그램 활용방식
    • 하단의 영상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엑셀 파일 합치기 프로그램 설명 – 동영상

엑셀 시트 합치기 작업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은 매우 다양하게 제작되어 배포 중입니다.

사용방법은 대부분 비슷하고 매우 간단합니다. 얼마나 쉬운 설명을 볼 수 있느냐에 따라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엑셀 시트 합치기 작업을 따라하기 쉽게 설명한 영상과 그에 대한 해설을 보고 프로그램을 설치한다면 다수의 파일을 합치는 것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엑셀 파일 합치기 프로그램

영상에서 설명한 프로그램의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메크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기 위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파일들(2개 파일 – 매크로 프로그램은 아래의 xlsm 파일입니다)을 다운로드 합니다.
  • 다운로드 한 파일을 실행하면 영상에서 보여준 화면의 엑셀파일이 실행됩니다.
  • 첫번째 버튼을 눌러서 합치고자 하는 엑셀 파일들을 선택해 줍니다.
  • ‘선택한 파일을 모두 불러왔습니다’라는 알림창의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엑셀 파일 합치기 작업이 완료되었으며 여러 파일의 시트가 한개의 파일에 포함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각 시트별 내용을 하나의 시트로 통합하고자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복된 내용(본 영상에서는 첫줄의 말머리가 되겠습니다.)을 삭제해 줍니다.
  • 첫번째 시트(시트명이 ‘Play’로 설정되어 있습니다)로 돌아옵니다.
  • 두번째 아이콘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알림창의 ‘확인’을 클릭합니다.
  • 두번째 시트(시트명이 ‘시트통합결과’ 입니다) 로 이동하면 시트가 통합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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